프로스트 앤 설리번, 기술 발전으로 전기 트럭 시장 활기 띠어

March 29, 2018 at 9:00 AM

2025년까지 전기 트럭 연간 판매량이 225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 

2018년 3월 29일, 대한민국 –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2025년까지 글로벌 소/중/대형 하이브리드 및 전기 트럭 연간 판매량이 225만대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이 파워 트레인 전기화에 앞장서면서 글로벌 전체 판매량에 60%을 차지할 것이다. 전기 파워 트레인과 인센티브 프로그램, 배출 규제 강화(특히나 도심 지역)에 대한 정책 변화와 빠른 기술 발전이 전 세계적으로 전기 트럭 시장 판매량을 증가시킬 것이다. 

Electric Trucks - ThinkstockPhotos-917991450.jpg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2025 전기 트럭 시장 분석 보고서(Executive Analysis of Electric Truck Market, Forecast to 2025)’는 시장 성장기회 및 개발, 북미와 유럽, 중국과 같은 주요 지역의 전망 등, 글로벌 전기 트럭 시장의 전략적 개요 내용들을 담고 있다. 또한 OEM사 제품 출시 로드맵과 도입율, 미래 시장 트렌드 역시도 평가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심진한 팀장은 “트럭 임대나 배터리 팩 또는 연료전지 스택 등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과 시장 변화를 이끄는 보조금, 인센티브 가용성에 힘입어 전기 트럭이 더욱 각광 받고 있다. 유럽은 EU 20-20-20 달성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COP21 협정 이행을 위해 하이브리드 또는 완전한 전기 기술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북미 지역인 경우에는 효율성 개선이 필요하고 충전소가 한정적이라는 점이 2020년까지 단기적으로 전기 트럭 도입율을 낮춰, 하이브리드-전기 기술에 대한 인식이 천연가스 파워트레인보다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전기 트럭 시장 성장을 위해 전략적으로 요구되는 사항들은 아래와 같다. :

  • 평균 디젤 충전 시간과 비슷한 수준으로 충전할 수 있는 250kW + 초고속 충전 및 배터리 교환 시스템 개발
  • 300 마일 이상 주행거리와 자율주행 기능, 공기역학적으로 간소화된 설계를 갖춘 전기 트럭 개발로 시장 진출을 꾀하는 새로운 기업들 출현
  • OEM사들이 자신들의 기술 독점 유지를 위한 노력이 계속됨에 따라 배터리 팩 제조 및 전기 드라이브 트레인 수직 통합에 대한 투자 현상이 일반화 

심진한 팀장은 “대형 전기 트럭인 경우, 배터리 용량 및 가격 면에서 상당한 개선이 필요하다. 이처럼 아직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지만, 전기 트럭은 쓰레기 수거 및 야드 트럭(yard truck), 택배 서비스 등 적절히 쓰여질 분야를 찾게 될 것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기존의 하이브리드 역시도 부분적으로 혼합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About Frost & Sullivan

성장 파트너쉽 기업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오늘날 시장 참여업체들을 창출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는 세계적인 과제들과 관련 성장 기회들을 다뤄 미래 혁신을 활용하기 위해 고객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에서 제공하는 “성장 파트너쉽”은 현재 처해진 과제들과 성장 기회들을 다룸으로써 미래 혁신을 주도하는 통합가치 제안과 파트너쉽 인프라, 이 두 가지의 핵심 요인을 통해 고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통합가치 제안은 연구, 분석, 전략, 비전, 혁신, 구현을 포함한 모든 단계에 걸쳐 고객들을 지원합니다. 

파트너쉽 인프라는 프로스트 앤 설리번 40여 곳 이상의 지사들의 세계적인 입지와 더불어 360˚도 연구, 포괄된 산업 범위, 커리어 모범경영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파트너쉽 인프라는 미래 혁신이 가능해진 기반위에 구축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50여 년 이상 1000여사들의 글로벌 기업, 신생기업, 공공부문, 투자집단을 위한 성장 전략을 개발해 왔습니다. 귀사는 산업융합, 혁신 기술, 경쟁 심화, 메가트렌드, 획기적인 모범경영, 고객 다이나믹스, 이머징 경제라는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으십니까? 

언론 문의처:

이미옥
프로스트앤설리번 한국지사 홍보팀

P: +82.2.6710.2033

E: miok.lee@frost.com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