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년까지 투자액이 2 조 2 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태양광과 풍력이 전력 발전 용량 추가를 장악할 것으로 전망

June 12, 2018 at 9:00 AM

태양광 및 풍력 자본 비용 감소와 배터리 에너지 저장 장비 도입 증가, 혁신적인 스타트업 출현으로 인한 경쟁 심화, 인수 합병 증가로 성장 기회들이 나타날 것 

2018년 6월 12일, 대한민국 – 최근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2018 글로벌 전력 산업 전망 보고서(Global Power Industry Outlook, 2018)’에 따르면, 신재생을 주도로 여러 복합 요인들이 현재 전력 산업의 판도를 바꿀 것이다. 

MDAF-14 SM.jpg늘어난 배터리 에너지 저장 역량과 인수 합병, 그리고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의 출현이 해당 산업 성장과 변화에 기여하고 있다. 2017년 초에는 높은 투자 수준에 힘입어 글로벌 태양광 용량이 원자력 용량을 넘어섰다. 태양광은 풍력 용량 역시 능가해 석탄과 가스, 하이드로를 이어 4번째로 가장 큰 발전 방식으로 꼽힐 것이고, 이러한 성장세는 2020년까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본 보고서는 해당 산업의 혁신과 과제, 그리고 선도기업에 대해 강조하면서 2021년까지의 모든 주요 전력 발전 방식에 대한 투자 및 용량 트렌드에 관한 내용들 역시도 담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박세준 이사는 “현재 트렌드와 과제들을 파악하기 위해 기관들은 비용은 줄이고 운영 및 공정 효율성을 강화시키는 비즈니스 모델들을 반드시 수용해야 한다.  고객 니즈에 중점을 둔 와해적인 디지털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기관이 기술이나 효율성 혁신에 한걸음 더 가까워 지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2018 글로벌 전력 산업의 주요사항과 성장 기회는 아래와 같다. :

  • 전력의 3D – 글로벌 전력 시장 전망을 결정하는 근본적인 요인으로  탈탄소화(Decarbonization), 지방분권화(Decentral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를 꼽을 수 있음.
  • 2017 - 2021 년간 재생 에너지 중심의 발전 용량 증설에 2 조 2 천억 달러의 자본 투자가 투입될 전망임.
  • 미국과 독일, 호주에서 BTM(behind-the-meter) 주택 보급에 힘입어 주거용 배터리 저장 시장이 2018년에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임.
  • 2019 - 2021 년간  신재생 에너지인 태양광과 풍력의 강세로 같은 기간동안 매해 400 억 달러 이상이 발전 용량 증설에 투자될 전망임.
  • 새로운 기술과 제품에 투자하기 위한 필요 자금을 만들 수 있는 M&A 전략이 고려됨. 

박세준 이사는 “장기적으로 시장업체들에게 시나리오 분석과 포지셔닝 전략 정의가 주요 영역이 되어야 한다. 또한 신재생 및 분산 에너지 시장이 성숙 단계에 접어듬에 따라, 장비 설치용량을 늘려야 한다. 이는 운영 & 유지보수 부문 성장 전망을 밝게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About Frost & Sullivan

성장 파트너쉽 기업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오늘날 시장 참여업체들을 창출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는 세계적인 과제들과 관련 성장 기회들을 다뤄 미래 혁신을 활용하기 위해 고객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에서 제공하는 “성장 파트너쉽”은 현재 처해진 과제들과 성장 기회들을 다룸으로써 미래 혁신을 주도하는 통합가치 제안과 파트너쉽 인프라, 이 두 가지의 핵심 요인을 통해 고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통합가치 제안은 연구, 분석, 전략, 비전, 혁신, 구현을 포함한 모든 단계에 걸쳐 고객들을 지원합니다. 

파트너쉽 인프라는 프로스트 앤 설리번 40여 곳 이상의 지사들의 세계적인 입지와 더불어 360˚도 연구, 포괄된 산업 범위, 커리어 모범경영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파트너쉽 인프라는 미래 혁신이 가능해진 기반위에 구축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50여 년 이상 1000여사들의 글로벌 기업, 신생기업, 공공부문, 투자집단을 위한 성장 전략을 개발해 왔습니다. 귀사는 산업융합, 혁신 기술, 경쟁 심화, 메가트렌드, 획기적인 모범경영, 고객 다이나믹스, 이머징 경제라는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으십니까?

언론 문의처:

이미옥
프로스트앤설리번 한국지사 홍보팀

P: +82.2.6710.2033

E: miok.lee@frost.com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