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설리번, 2018 글로벌 에너지 저장 부문을 이끌 6가지 전망 발표

May 08, 2018 at 9:00 AM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통합과 다양한 수익원이 도입되어야 

2018년 5월 8일, 대한민국 – 기업들이 수익성이 좋은 분야를 활용할 방안을 고심하는 가운데, 에너지 저장 시장에는 와해성 기술들과 비즈니스 모델들이 넘쳐나고 있다. 최근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2018 글로벌 에너지 저장 시장 전망 보고서(Global Energy Storage Market Outlook, 2018)’에 따르면, 2017-2018년간 전체 설치 용량이 15.9% 늘어나고, 중국, 미국, 남아프리카, 칠레, 프랑스, 이스라엘, 이 Top 6개국에서 올해 1,369MW에 달하는 그리드 규모의 ESS 프로젝트들이 완료될 전망이다. 

MDC1-27 SM.jpg해당  보고서는 축열기술(thermal energy storage)과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flywheel energy storage), 압축 공기 저장(compressed air energy storage)과 같은 대체 에너지 저장 기술과  신재생 에너지 저장 및 소비재, 산업, 전기 자동차에 쓰이는 슈퍼캐패시터와 배터리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저장 기술 전망과 애플리케이션, 지역별 트렌드(APAC, 유럽, 북미), 주요 정부 이니셔티브, 밸류체인 분석, 신흥 기업들에 관한 자료들 역시 담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박세준 이사는 “태양광 비용이 하락하고 저장 기술이 입증 되면서 대체 에너지 저장 시스템 시장에서 축열 기술을 활용한 집광형 태양광 프로젝트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태양광 저장 기술은 글로벌 주거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선호되는 에너지 저장 방식이다.”라고 전했다. 

에너지 저장 시장의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재무적 불확실성을 완화시킬 수 있는 서비스형 에너지 저장(energy storage-as-a-service)을 제공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글로벌 에너지 저장 분야에 성장 기회를 가져올 6가지 전망들을 아래와 같이 나열했다. :

  1. 2018년 글로벌 ESS 설치 용량이 20.4% 증가
  2. 흐름전지(Flow batteries)가 눈에 띠는 성장이 기대되는 가운데 리튬이온이 여전히 장악 : 리튬 이온이 배터리 기술을 계속해 선도하는 사이, 흐름전지는 미국과 APAC 지역을 중심으로 입지 확장
  3. 에너지 서비스 기업 모델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출현
  4. 2018년에 융융염(Molten salt)열 저장 시장이 두드러질 것 : 중국과 아프리카, 남미 국가 프로젝트들이 2017년부터 꾸준하게 이어지는 이 추세에 힘을 보탤 것
  5. 정부 인센티브가 성장의 견인 역할 : 유틸리티 규모의 시스템이 기존의 첨두전력(Peak power) 발전소와 상업적으로 경쟁하는 사이, 보조금이 전기 자동차 및 주거 시스템 활성화에 필수
  6. 인수 & 합병 트렌드 : 에너지 기업들은 에너지 저장 솔루션 제공사를 인수하거나 또는 이들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기대

박세준 이사는 “에너지 저장은 에너지 정책과 인센티브에 크게 좌우된다. 아직까지도 명확하게 정리되지 않은 정책들과 충분하지 못한 자금 조달이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를 활발히 수행하는데 걸림돌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라고 전했다.

About Frost & Sullivan

성장 파트너쉽 기업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오늘날 시장 참여업체들을 창출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는 세계적인 과제들과 관련 성장 기회들을 다뤄 미래 혁신을 활용하기 위해 고객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에서 제공하는 “성장 파트너쉽”은 현재 처해진 과제들과 성장 기회들을 다룸으로써 미래 혁신을 주도하는 통합가치 제안과 파트너쉽 인프라, 이 두 가지의 핵심 요인을 통해 고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통합가치 제안은 연구, 분석, 전략, 비전, 혁신, 구현을 포함한 모든 단계에 걸쳐 고객들을 지원합니다. 

파트너쉽 인프라는 프로스트 앤 설리번 40여 곳 이상의 지사들의 세계적인 입지와 더불어 360˚도 연구, 포괄된 산업 범위, 커리어 모범경영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파트너쉽 인프라는 미래 혁신이 가능해진 기반위에 구축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50여 년 이상 1000여사들의 글로벌 기업, 신생기업, 공공부문, 투자집단을 위한 성장 전략을 개발해 왔습니다. 귀사는 산업융합, 혁신 기술, 경쟁 심화, 메가트렌드, 획기적인 모범경영, 고객 다이나믹스, 이머징 경제라는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으십니까? 

언론 문의처:

이미옥
프로스트앤설리번 한국지사 홍보팀

P: +82.2.6710.2033

E: miok.lee@frost.com

Tags: